티스토리 뷰
경상도 맛집 TOP 5

- 속을 따끈하게 달래주는 곰탕, 부산 동래구 ‘원조꼬리곰집’
- 해장으로도 좋은 구미 ‘진주국수’
- 온쫄면부터 냉쫄면까지 다양하게, 경주 건천읍 ‘감로당’
- 매콤한 감칠맛 가득! 사천 수석리 ‘덕합반점’
- 밀양 주민이 인정하는 찐 맛집 경남 밀양 ‘아줌마우동’
경상도는 구미, 부산, 남해, 통영 등의 다양한 지역이 모여 있는 곳이다. 경상남도와 경상북도로 나누어지며 바다와의 접근성이 좋아서 각종 해산물 요리가 발달이 되었다. 넓은 곳이라 무수한 맛집들이 있지만, 오늘은 혹시 모를 여행길에 참고할 수 있는 경상도 맛집 5곳을 소개한다.
속을 따끈하게 달래주는 곰탕, 부산 동래구 ‘원조꼬리곰집’

온천장 인근의 유명한 곰탕 맛집. 1980년부터 영업을 해온 노포로 몇 년 전 리모델링을 거쳐 깔끔한 환경에서 식사할 수 있다. 곰탕, 꼬리탕, 도가니탕 등의 탕 종류와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수육이 준비되어 있다. 부산답게 반찬으로 제공되는 부추무침을 탕에 넣어 먹는 것이 이 집 곰탕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팁이다.
✔ 위치 : 부산 동래구 온천장로 52
✔ 영업시간 : 매일 08:30 - 21:30 / 월요일 휴무
✔ 가격 : 꼬리탕 25,000원 / 도가니탕 20,000원
해장으로도 좋은 구미 ‘진주국수’


면발과 함께 먹으면 간이 딱 맞아떨어지는 구미 ‘진주국수’. 감칠맛 넘치는 육수는 처음에는 간이 세다 싶지만 심심한 면과 함께 먹다 보면 어느새 간이 딱 맞아떨어져 맛있게 먹을 수 있다. 큼지막한 고명과 밑반찬으로 나오는 시원한 섞박지까지 국수의 맛을 한층 올려준다. 쫄깃한 면발을 섞박지와 함께 먹고 고소한 참기름이 들어간 국물을 마시면 씹을 새도 없이 넘어간다고. 부드러운 면의 식감과 아삭한 배추의 식감이 잘 어울려 씹는 맛이 좋다.
✔ 위치 : 경북 구미시 구미중앙로9길 16
✔ 영업시간 : 매일 10:00-19:00
✔ 가격 : 새알수제비 7,000원 / 특미막구수 6,000원 / 가끼우동 5,000원
온쫄면부터 냉쫄면까지 다양하게, 경주 건천읍 ‘감로당’


경주에 오면 꼭 맛봐야 하는 지역 맛집인 ‘감로당’. 경력 37년의 김순자 달인이 만든 쫄깃한 면에 매콤한 양념과 시원한 육수를 곁들여 먹는 물쫄면으로 명성이 자자한 맛집이다. 가게에서 직접 만든 말린 무청 가루를 첨가한 매실 원액에 쌀 발표종을 넣은 양념장으로 매콤 달콤하지만 자극적이지 않게 당기는 맛이 일품. 시원한 국물의 냉쫄면과 뜨듯하게 속을 풀어주는 온쫄면 모두 인기다.
✔ 위치 : 경북 경주 건천읍 내서로 1128
✔ 영업시간 : 매일 11:00 - 19:00 / 월요일 휴무
✔ 가격 : 비빔 쫄면 7,000원 / 냉 쫄면 7,000원
매콤한 감칠맛 가득! 사천 수석리 ‘덕합반점’


사천 수석리 동네에 있는 ‘덕합반점’. 53년에 개업하여 2대째 가게를 이어오고 있는 노포로 색다른 짜장 소스로 인해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이다. 대표 메뉴 ‘덕합자장’은 춘장을 두부와 함께 볶아 구수한 맛을 더한 후 고추를 넣어 매콤함과 진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탕수육’ 또한 찹쌀 반죽에 마와 감자를 넣어 고급스러운 튀김옷의 식감을 느낄 수 있다.
✔ 위치 : 경남 사천 사천읍 읍내1길 81
✔ 영업시간 : 매일 11:30 - 20:30 / B/T 15:00 - 17:00
✔ 가격 : 덕합자장 10,000원 / 사천탕수육 25,000원 / 짜장면 7,000원
밀양 주민이 인정하는 찐 맛집 경남 밀양 ‘아줌마우동’

따끈한 우동 한 그릇이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경남 밀양 ‘아줌마우동’. 오랜 시간 영업해 온 흔적이 묻어나는 외관에 즉석 떡볶이와 우동 두 가지 메뉴만 판매하는 이 집은 밀양 사람들의 찐 맛집으로 사랑받고 있다. 고춧가루와 파, 김과 튀김가루가 고명으로 올라가 있는 우동은 탱탱한 면발과 뜨끈한 국물의 조합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잘 어울린다. 달달한 맛이 매력적인 이 집의 떡볶이는 라면사리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게 특징으로 행복한 추억의 맛을 느낄 수 있다.
✔ 위치 : 경남 밀양시 중앙로 289-24
✔ 영업시간 : 수~일 11:00 - 16:00 / 매주 월,화요일 정기휴무
✔ 가격 : 우동(소) 4,000원 / 떡볶이 4,000원
Q&A

Q1. 원조꼬리곰집 곰탕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1. 원조꼬리곰집의 곰탕은 깊고 진한 국물 맛이 특징이며, 부추무침을 곁들이면 더욱 감칠맛이 살아납니다. 꼬리탕과 도가니탕, 수육도 인기 메뉴입니다.
Q2. 진주국수는 일반 국수와 무엇이 다른가요?
A2. 진주국수는 육수가 진하고 간이 강하지만, 면이 심심해서 함께 먹으면 간이 딱 맞습니다. 큼지막한 고명과 섞박지가 맛을 더해주는 게 특징입니다.
Q3. 감로당의 쫄면은 왜 특별한가요?
A3. 감로당의 쫄면은 37년 경력의 달인이 만든 면과 자체 개발한 매실 양념장, 그리고 직접 만든 무청 가루로 만든 소스로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깊은 맛을 자랑합니다.
Q4. 덕합반점의 덕합자장은 일반 짜장면과 어떻게 다른가요?
A4. 덕합자장은 두부를 넣은 춘장에 고추를 더해 구수하고 매콤한 맛이 조화를 이루며, 깊은 감칠맛이 특징인 지역 특화 짜장입니다.
Q5. 아줌마우동은 어떤 점에서 밀양 주민들에게 사랑받나요?
A5. 따끈한 국물의 우동과 기본 라면사리가 들어간 떡볶이, 두 가지 단일 메뉴로 운영되며 오랜 전통과 꾸밈없는 정겨운 맛으로 지역민들에게 찐 맛집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Q6. 경상도 맛집을 여행 중에 들르면 좋은 이유는 뭔가요?
A6. 경상도는 지역별로 특색 있는 음식이 많아, 여행 동선에 맞춰 다양한 맛집을 즐길 수 있으며, 오래된 노포부터 트렌디한 맛집까지 폭넓게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Q7. 감로당에서는 온쫄면과 냉쫄면 중 어떤 메뉴가 인기가 있나요?
A7. 온쫄면과 냉쫄면 모두 인기가 있으며, 시원한 육수를 원하면 냉쫄면, 따뜻하게 속을 달래고 싶다면 온쫄면을 추천합니다.
Q8. 덕합반점의 탕수육은 무엇이 특별한가요?
A8. 찹쌀 반죽에 마와 감자를 넣어 만든 튀김옷이 독특하며, 바삭한 식감과 감칠맛 나는 소스가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경상도는 그 지역만의 뚜렷한 맛의 개성이 살아 있는 곳입니다. 곰탕처럼 속을 달래주는 따뜻한 음식부터, 매콤한 짜장면과 특별한 쫄면, 정겨운 우동 한 그릇까지– 어디를 가든 ‘진짜 맛’을 느낄 수 있는 여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소개한 5곳의 맛집은 단순히 끼니를 해결하는 공간을 넘어, 그 지역 사람들의 삶과 기억이 담긴 장소입니다.
여행 중 시간이 된다면, 잠시 멈춰 이 집들에서 따뜻한 한 끼를 누려보는 것도 좋겠죠. 경상도의 맛집 탐방은 어쩌면 여러분에게 가장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지 모릅니다. 오늘 소개한 장소들이 여러분의 다음 여행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경상도 맛집 TOP 5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 ❤️
-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