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반 맛집 TOP 5
- 웨이팅 필수! 줄 서서 먹는 백반 맛집, 동대문 ‘양지식당’
- 깊은 맛이 살아있는 남도음식 전문점, 안산 ‘사계절참맛’
- 정겨운 가정식을 맛볼 수 있는 백반집, ‘라도집’
- 맛의 달인 백종원이 인정한 찐 백반 맛집, ‘경복식당’
- 남도식 깊은 맛과 어머니 손맛이 어우러진 백반, ‘청담골’
백반은 푸짐한 반찬과 따뜻한 밥 한 공기로 마음까지 채워주는 집밥 같은 존재다. 계절마다 바뀌는 반찬 구성은 식당 주인의 정성과 센스가 고스란히 느껴진다. 된장찌개나 제육볶음 등 익숙한 반찬도 집집마다 맛이 달라 즐거움을 준다. 화려하진 않지만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이 바로 백반이다. 소박하지만 충실한 식사를 원할 때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다. 지금부터 전국 백반 잘하는 맛집 5곳을 알아보자.
웨이팅 필수! 줄 서서 먹는 백반 맛집, 동대문 ‘양지식당’
집 밥을 먹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동대문 ‘양지식당’. 7가지가 넘는 밑반찬에 밥과 국까지 푸짐한 한 상이 차려지지만 가격은 7,000원으로 가성비가 넘친다. 매일 바뀌는 반찬과 국은 언제 먹어도 집 밥 같은 정겨운 맛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모든 반찬과 밥, 국은 얼마든지 리필이 가능하다. 정갈하고 맛있는 반찬으로 한 끼 배불리 먹고 싶다면 양지식당을 추천한다.
▲ 위치 : 서울 종로구 율곡로29길4
▲ 영업시간 : 월~토 10:00 - 14:3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 공휴일휴무는 인스타확인
▲ 가격 : 백반 8,000원
깊은 맛이 살아있는 남도음식 전문점, 안산 ‘사계절참맛’
밑반찬만으로도 밥 한 공기 뚝딱하는 것은 문제없다는 안산 ‘사계절참맛’. 메인메뉴를 제외하고도 매일 조금씩 달라지는 밑반찬이 9가지나 되고 연탄향이 골고루 배인 제육볶음, 잘 구워진 생선에 밥과 국까지 푸짐한 한 상이 차려진다.
남도음식의 감칠맛이 그대로 살아있는 음식은 흰 밥과 모두 잘 어울린다. 꽃게살만 발라진 꽃게살 비빔밥은 밥에 비벼 먹는 것도 맛있지만 마른김에 꽃게살을 올려 먹으면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 위치 : 경기 안산시 단원구 광덕3로 145-5 동일프라자
▲ 영업시간 : 월~금 11:20 - 22:00 / 토 11:30 - 21:3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 가격 : 연탄불고기백반 11,000원 / 꽃게살비빔밥 15,000원
정겨운 가정식을 맛볼 수 있는 백반집, ‘라도집’
한남오거리에 위치한 ‘라도집’은 마치 가정집을 방문한 것 같은 인테리어와 음식을 맛볼 수 있다. 가정식 백반부터 닭탕 백반, 오징어 백반 등의 종류로 준비되어 있고 낮에는 식사를, 저녁에는 술을 한 잔 곁들일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찬 구성도 푸짐하고 전라도 출신 사장님의 손맛이 담겨 있어서 싹싹 비워내기 좋은 곳. 새롭게 떠오르는 밥도둑을 만나고 싶다면 방문해보자.
▲ 위치 : 서울 용산구 독서당로20길 9 1층
▲ 영업시간 : 매일 11:00 - 21:00 / 일요일 휴무
▲ 메뉴 : 오징어백반 12,000원 / 생선백반 12,000원
맛의 달인 백종원이 인정한 찐 백반 맛집, ‘경복식당’
마음껏 먹고 싶을 때 찾아가기 좋은 백반 전문점 공릉동 ‘경복식당’.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나와 유명세를 탄 식당으로 웨이팅이 있지만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양, 잊지 못할 손맛까지 웨이팅을 감수할만하다고. 매일 조금씩 바뀌는 밑반찬은 감칠맛이 넘치고 날마다 달라지는 국에 생선구이, 3,000원만 추가하면 먹을 수 있는 제육볶음까지 엄마가 차려주는 것 같은 한상을 맛볼 수 있다.
▲ 위치 : 서울 노원구 공릉로39길 10 대아아파트 상가
▲ 영업시간 : 화~일 10:30 - 20:00 (브레이크타임 15:00 - 17:00)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가격 : 가정식백반 8,000원 / 제육볶음추가 3,000원
남도식 깊은 맛과 어머니 손맛이 어우러진 백반, ‘청담골’
가격과 맛, 푸짐함까지 삼박자를 고루 갖춘 백반 맛집 청담동 ‘청담골’. 밥과 국이 나오는 ‘가정식 백반’과 누룽지가 나오는 ‘누룽지 백반’ 중에 먹고 싶은 백반을 고르면 준비 끝. 깊은 맛의 김치찌개를 필두로 계란찜, 오징어 젓갈, 어묵볶음, 김 등 10가지가 넘는 반찬들로 푸짐한 한상을 맛볼 수 있다. 추가금은 있지만 고등어구이, 제육볶음, 스팸 구이 등 먹고 싶은 반찬을 추가로 주문할 수도 있다.
▲ 위치 : 서울 강남구 선릉로148길 48 미준빌딩 1층
▲ 영업시간 : 매일 10:30 - 21:50 (브레이크타임 16:00 - 17:00 / 라스트오더 21:20) / 점심시간 (11:30 - 14:00) 에는 1인 식사 불가
▲ 가격 : 가정식 백반 10,000원 / 누룽지 정식 11,000원 / 갈치구이 6,000원
Q&A
Q1. 백반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A1. 계절과 날마다 바뀌는 푸짐한 밑반찬과 따뜻한 밥·국이 제공되어 집밥 같은 정겨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입니다.
Q2. 동대문 ‘양지식당’이 인기 있는 이유는요?
A2. 7가지 이상 밑반찬과 국, 밥이 푸짐하게 나오면서도 저렴한 가격, 무제한 리필까지 가능해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Q3. 안산 ‘사계절참맛’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A3. 연탄향 가득한 제육볶음, 잘 구워진 생선, 9가지 이상의 밑반찬이 제공되며 남도음식 특유의 감칠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Q4. ‘라도집’은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나요?
A4. 가정집 같은 분위기에서 정겨운 가정식 백반을 즐기고 싶은 분, 전라도 손맛이 담긴 음식을 찾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Q5. ‘경복식당’이 방송에 소개되면서 유명해진 이유는요?
A5.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해 푸짐한 양과 합리적인 가격, 엄마 손맛이 담긴 반찬으로 인정받아 웨이팅이 생길 정도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Q6. ‘청담골’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요?
A6. 10가지 이상의 밑반찬과 깊은 맛의 찌개, 다양한 추가 반찬 옵션까지 있어 남도식 손맛을 푸짐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Q7. 백반 맛집을 고를 때 유의할 점은요?
A7. 반찬 구성의 다양성, 국물 요리의 맛, 재료의 신선도, 가격 대비 푸짐함이 중요한 기준입니다.
Q8. 백반은 어떤 상황에서 먹기 좋을까요?
A8. 직장인 점심, 가족 외식, 혼밥 등 가볍지만 충실한 식사를 원할 때 가장 적합한 메뉴입니다.
백반은 화려하진 않지만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집밥 같은 음식입니다. 정성스러운 밑반찬과 따뜻한 밥 한 공기는 그 어떤 음식보다 든든함을 주며, 때로는 어머니 손맛 같은 따뜻함까지 느끼게 해줍니다. 오늘 소개한 전국의 백반 맛집들은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정겨움’과 ‘푸짐함’을 담고 있습니다.
소박하지만 충실한 한 끼를 원할 때, 백반만큼 좋은 선택은 없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 ❤️
- Total
- Today
- Yesterday